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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시말서 쓰는요령 양식 다운로드

2020. 6.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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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말서 쓰는요령과 시말서 양식 다운로드 첨부 




안녕하세요! 다들 시말서 한번쯤 써보셨나요? 쓰신분도 계실거고 아직 시말서를 써본적이 없는 분들도 계실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작은 실수같은 경우는 경위서를 쓰면 넘어가겠지만 회사의 이미지를 실추시키거나 회사의 경제적 손실이 생기게 될경우 시말서를 쓸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런 시말서 쓰는 요령과 양식 첨부 해 드릴테니 유용하게 잘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시말서란?

시말서란 사고를 일으킨 사람이 재발 방지와 보고를 위하여 사정을 자세하게 적어 제출하는 어릴때 많이쓰던 반성문의 의미이고, 시말서를 쓸 대상자의 사실 관계와 원인 등에 자세히 적혀있는 문서입니다.



즉, 업무를 하다가 과실이 크게 생기거나 그 과실을 반복할경우 경위서 다음에 시말서를 작성하는것입니다. 그 외 질병, 근태, 범죄 등 다양한 목적으로 작성되기도 하는것이 이 시말서 입니다.


시말서 쓰는요령은?

시말서는 회사에서 정한 양식이 있거나 본인이 양식을 만들거나 찾거나 해서 쓰셔야 됩니다. 왜냐하면 딱히 시말서가 정해진 양식이 없기 때문입니다. 시말서를 쓸때 제일 중요한것은 회사에서 요구하는 필수 기재 사항을 정확하고 자세하게 적어야 합니다. 

우선 이름, 소속, 직위 등의 필수적인 요소들은 반드시 들어가야 하며 발생날짜, 사건 내용, 사건 원인, 사건 재발 방지 대책 등의 요소도 들어가면 좋습니다.


딱히 시말서가 정부에서 정해준 양식은 없으며 회사내에 양식이 있다면 그것을 사용하면 되고 양식 자체가 없으신 분들은 제가 아래에 시말서 양식을 첨부 해 둘테니 필요하시면 다운로드 하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시말서 양식이 비슷한 편이며 제가 말씀드린 요소들을 잘 넣어서 제출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또한, 시말서는 간결하고 사건 경위내용과 원인이 명확하게 들어가있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사건 발생 원인 대책도 적으면 좋습니다. 왜냐하면 나중에 똑같은 실수가 반복되지 않도록 직장내에서 조치가 이뤄지기 때문이죠. 또! 중요한점은 절대로 시말서를 허위로 작성해서는 안됩니다. 만약 시말서 내용이 허위로 밝혀진다면 더 큰 불이익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시말서를 안쓰기 위한 요령

사실 중요한것이 시말서를 쓰는요령 보다는 시말서를 작성하는 일이 없도록 하는게 중요합니다. 시말서를 작성하지 않도록 직장 내에서 실수 대처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본인이 작은 실수, 큰 실수 할것없이 실수를 저지르셨다면 본인의 직장 상사 또는 사수분에게 보고해야 합니다. 직장 상사는 본인의 상사이기도 하며 자신보다 이 직장내에서 경험이 풍부한 사람입니다. 내가 저지른 실수에 대한 답을 줄 수도 있으며 대처 방법을 알려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두번째로는 본인이 실수를 저질렀던것을 메모장이나 컴퓨터에 기록하여 실수 대처법에 대한 본인만의 메뉴얼을 만드는것입니다. 아무래도 한번 실수는 두번 실수로 이어질 확률이 높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자신만의 실수 대처법 요령등을 만들어 놓으면 본인에게 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시말서 쓰는 요령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래에 시말서 양식도 올려놓을테니 필요하시면 가져가시되 공감은 한번씩 눌러주시고 가져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시말서 양식.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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