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폐업신고방법 및 필요서류 간단히 알아보기

2020. 8. 20.
반응형

폐업신고방법 및 폐업신고시 필요서류 하루만에 끝내는법 알아보기

폐업신고방법-1

안녕하세요. 예전부터 창업을 꿈꾸셨던분들이나 지금 자영업 또는 사업을 하고 계신분들이 있으실텐데요, 하지만 요즘 코로나 확진자가 다시 많아지면서 앞으로 앞길이 막막하고 또 어떻게 버텨야 하나 고민이 늘어나시는 분들이 많으실거라 생각이 듭니다. 이로인해 실제로 폐업을 하시는 사장님들도 많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폐업신고방법 및 폐업신고시 필요서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폐업신고방법 1 : 홈택스


첫번째 폐업신고방법으로는 홈택스에서 간단하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간이과세자 및 개인사업자는 홈택스로 간단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준비물은 개인사업자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며 검색창에 홈택스를 치시고 접속을 해줍니다. 

 

폐업신고방법-2

홈택스 메뉴에 신청/제출을 누르시면 신청업무쪽에 휴폐업신고라고 있습니다. 클릭을 해준 뒤 로그인을 해줍니다. 이때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폐업신고방법-3

그 뒤 폐업신고할 사업자등록번호를 선택 한 후 휴업인지 폐업인지, 휴업이면 기간을 적어야 하며 폐업이면 폐업일자가 언젠지 적으시면 됩니다.

 

폐업신고방법-4

이렇게 간단하게 개인사업자는 홈택스를 이용하여 휴업 및 폐업신고를 하실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를 모르더라도 사업자등록번호 선택란에 자동으로 사업자등록번호가 있으니 그걸 선택하시면 상호, 대표자명, 주소 등 개인정보가 자동으로 입력되게 됩니다. 

 

폐업신고방법 2 : 세무서 방문시


다음으로는 오프라인으로 폐업신고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이 아닌 오프라인으로 폐업신고를 하기위해서는 세무서를 방문 하셔야 합니다. 

 

폐업신고방법-5폐업신고방법-6

온라인 폐업신고시 필요서류는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되지만, 세무서 직접 폐업신고시 필요서류는 사업자등록증, 폐업신고확인서가 필요합니다. 폐업신고확인서는 위 양식대로 작성해주시면 되고 폐업신고확인서는 홈택스, 국세청 사이트 자료실이나 세무서 방문시 비치되어있는 폐업신고확인서를 작성 하시면 됩니다.

 

법인 폐업신고방법은?


법인 폐업신고시 필요서류는 사업자등록증, 폐업신고확인서, 법인 인감증명서, 법인 인감도장, 법인 대표 신분증, 법인 정관사본, 자산목록 및 재무제표, 주주명부 등이 필요하며 대리인이 폐업신고를 할 경우에는 대리인의 위임장 및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폐업신고방법-7폐업신고방법-8

만약 법인에 채무가 있는경우 채무 변제후 주주들에게 분배하는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지만 이를 초과한 경우 파산 절차로 폐업신고가 이뤄집니다. 세금 및 부채등을 정리를 하셔야 하기 때문에 조금 복잡한것이 단점입니다.

 

폐업신고방법-9폐업신고방법-10

우선, 법인폐업신고 절차는 원천세 신고납부를 폐업일 다음달 10일까지 납부를 해준 뒤, 폐업일이 속한 다다음달 말일까지 지급명세서를 제출을 합니다. 그 후 부가가치세는 다음달 25일까지 신고를 하시고 법인세는 다음해 3월까지 신고를 해주면 됩니다.

 

개인사업자도 마찬가지로 부가세 및 남은 세금이 있는지 잘 확인하시고 기한까지 납부를 하시면 되기 때문에 폐업신고는 그닥 어렵지 않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폐업신고방법 및 폐업신고시 필요서류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사업자 및 간이과세자 등은 폐업절차가 쉽고 간단하지만 법인사업자라면 세금 및 주주등 신경쓸게 많아 폐업 대행을 맡기기도 합니다. 하지만 잘 알아보시면 절차대로 쉽게 하실 수 있기때문에 조금의 비용이라도 생각하신다면 스스로 하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요즘같이 어려운 이 시국에 자영업자 및 중소기업 사장님들의 한숨소리가 날로 커지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게를 시작할때의 그 설레임과 철저한 준비로 적게는 1달 많으면 6달까지 길게 준비하여 가게를 오픈하신 분들도 계실겁니다. 하지만 폐업은 이렇게 간단하게 하루만에 되는게 너무난 허무한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비록 지금은 힘들지라도 모두 다 웃는날이 올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