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인감증명서 대리발급 쉽고 간편하게 하기(위임장 첨부)

2020. 8. 24.
반응형

인감증명서 대리발급 쉽고 간편하게 하는법과 위임장 양식 받아가세요.

 

인감증명서 대리발급 01

안녕하세요. 저번주에 인감증명서가 필요한일이 있었는데 제가 직접 가지 못해 대리인을 통해 인감증명서 대리발급을 받은적이 있습니다. 제 경험을 토대로 인감증명서 대리발급 하는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으며, 아래에 인감증명서 대리발급 위임장 양식도 첨부하겠습니다.

 

인감증명서 대리발급 준비물


인감증명서는 대리발급이 가능합니다. 꼭 본인 또는 대리인이 인감증명서 실물로만 발급이 가능하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감증명서 대리발급 02
인감증명서 대리발급 위임장

인감증명서 대리발급을 하기 위해선 위임받은 대리인으로 민원실을 방문하게 되는데 방문할때 몇가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1. 대리인으로 선정된 분에게 서류를 발급해 달라는 위임장

2. 대리인의 도장

3. 위임한 사람과 위임받은 대리인의 신분증 원본

 

위 세가지 서류가 필요하며 만약 위임장 신분증 뒷면에 부착되어 있는 주소지가 실 거주지와 다를경우 현 실 거주지를 증명할 서류도 필요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감증명서 발급처는?


인감증명서 발급처는 우선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은 불가능 합니다. 따라서 본인 또는 대리인이 동,읍,면사무소, 주민센터, 구청등에서 개인인감증명서 발급이 가능하며 법인인감증명서의 경우 등기국, 등기소에서 발급이 가능하며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인감증명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인감증명서 대리발급 03인감증명서 대리발급 04

인감증명서 발급 비용은?


인감증명서 발급비용 및 수수료는 각 1통 600원이며 법인인감증명서의 경우 법인인감카드, 현금등으로 결제가 가능하고 1통당 1000원으로 개인인감증명서보다 수수료가 좀 더 비쌉니다.

 

인감증명서 유효기간은?


인감증명서도 유효기간이 존재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본도 약 3개월이 유효기간인것처럼 인감증명서도 발급 후 3개월정도를 유효기간으로 보고 있습니다.

 

인감증명서 대리발급 05인감증명서 대리발급 06

하지만 법으로는 인감증명서의 유효기간을 정해놓지 않았고 다만 사용처에 따라 요구하는 유효기간이 다를 수도 있으니 참고하셔서 인감증명서를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인감증명서 위임장 양식 및 사유


인감증명서 대리발급시 위임장에 사유를 써야 하는데, 사유부분에 위임하는자가 못오는 이유를 쓰시면 됩니다. 예를들어서 직장출근때문이라면 직장출근이라고 사유를 적으시면 되고, 병원에 입원했을경우엔 병원입원이라고 사유를 적으시면 됩니다.

 

인감증명서 대리발급 07인감증명서 대리발급 08

 

이렇게 오늘은 인감증명서 대리발급 준비물 및 필요서류와 발급비용 위임장 작성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최근 인감증명서 대리발급을 부정 발급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져서 원칙대로 대리발급 신청서를 위임자가 직접 작성한 경우에만 발급 받을 수 있도록 강화가 되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위임자의 신분증, 도장을 소지했더라도 위임자 친필 신청서가 아니라면 인감증명서 대리발급이 불가능할수 있으니 이점 참고하셔서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별지제13호서식]인감증명서발급위임장(양식).hwp
0.02MB

 

위에 인감증명서 대리발급 위임장 양식을 첨부 해 둘테니 필요하신분은 사용하시기 바라며, 참고로 개인인감증명서는 카드 결제도 된다고 하니 현금이 없으셔도 걱정 안하셔도 될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07/02 - [생활정보] -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가능?

2020/07/18 - [제태크정보/부동산] - 양도소득세 비과세요건 최신내용 정리

2020/08/06 - [생활정보] - 개인통관고유부호 조회 방법 및 발급 방법 쉽게하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