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미션오일 교환주기 정확히 알아보기

2020. 11. 11.
반응형

미션오일 교환주기 정확히 알아보고 교환하자

 

미션오일 교환주기 -1

 

자동차가 있으신분들은 때가 되면 자동차 소모품을 바꿔주셔야 합니다. 타이어, 전등 등이 해당되는데요, 여기서 미션오일이라는 소모품도 때가 되면 새것으로 교환 해 주셔야 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교환을 해야하는 시기에도 그냥 무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오늘은 미션오일 교환주기 및 교체비용과 교환을 안하면 어떤 위험성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미션오일 이란?

미션오일이란 변속기의 마찰력을 감소 시켜주는 윤활제를 말합니다. 대부분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알고 계시는 경우가 많지만 미션오일 교환주기는 대부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치들의 마찰력을 줄여주는 윤활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아주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미션오일 교환주기 -2미션오일 교환주기 -3

미션오일 교환이 중요한 이유

미션오일의 중요한 역할들을 정리 해 보자면 클러치의 미끄럼 방지, 미션 온도를 낮추는 기능, 마찰력을 줄여 내부 부속품끼리 부딪히는 현상 방지, 내부 부속품 부식 방지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만 보아도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것을 알 수 있죠?

 

미션오일 교환주기 -4

미션오일을 제때 교환하지 않게되면 부속품의 부식 속도가 빠르게 되고, 기어 변속시 뻑뻑한 느낌이 들고, 잘못하면 미션 고장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오일 교환이 아닌 부품 전체를 다 교체해야 할 수 있어 비용이 상당히 많이 들 수 있습니다. 

미션오일 교환주기

미션오일은 두가지 종류가 있는데 자동 미션오일과 수동 미션오일이 있습니다. 두가지 종류에 따라 미션오일 교환주기가 다릅니다.

 

- 자동 미션오일 : 20,000km~25,000km

- 수동 미션오일 : 50,000km~80,000km

 

평균적인 미션오일 교환주기는 위 처럼 알고 계시면 됩니다. 단, 특정 자동차에 따라서는 미션오일 교환주기가 다를 수 있으니 자동차 메뉴얼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미션오일 교환주기 -5미션오일 교환주기 -6

2010년 이후 나온 자동차의 경우 간혹가다 미션오일 무교환방식으로 나온 차량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무교환 방식이라 할지라도 때가 되면 미션오일을 교환하는것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자동차의 주행습관, 오르막길을 많이 오르는 차 등의 환경에 따라 다르기 때문입니다.

 

미션오일 색깔

미션오일 교환할때 미션오일 색깔로 교환주기를 알 수 있습니다. 맑은 홍색일 경우에는 양호한 편, 맑지 않고 적홍색을 띌 경우엔 보통인 경우, 갈색으로 거무튀튀하게 변한경우엔 교환을 해주셔야 하는 상태입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션오일 교환주기 -7미션오일 교환주기 -8

미션오일 자가 점검 하기

미션오일 교환주기를 알기 위해서 자가 점검을 해 보시면 어느정도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우선, 차량 시동을 걸어준 후 엔진을 예열 해 줍니다. 두번째로, 차량의 변속 기어를 P에서 D로 D에서 P로 반복적으로 변속을 해줍니다.

 

미션오일 교환주기 -9미션오일 교환주기 -10

세번째로, 보닛을 열고 미션오일 게이지를 찾아 고리를 당겨줍니다. 네번째로, 미션오일의 게이지를 깨끗히 수건이나 헝겊으로 닦아주신 후 다시 미션오일 게이지를 끝까지 꽂아 넣습니다. 다섯번째로, 다시 미션오일 게이지를 뽑아 미션오일의 양과 색깔을 확인하여 미션오일 교환주기를 알 수 있습니다.

미션오일 교환주기 -11미션오일 교환주기 -12

미션오일 교체비용

미션오일 교체비용은 각 차량의 제조사마다 다릅니다. 순정 미션오일인지 합성 미션오일인지에 따라서 가격이 천차만별이며 외제차의 경우 미션오일 교체비용은 적으면 20만원에서 많으면 70만원까지 들 수 있다고 합니다.

미션오일 교환주기 -13

국산차의 경우 미션오일 교체비용은 적으면 10만원에서 많으면 20만원정도라고 합니다만, 요즘은 자동차소모품 가격이 오르는 추세라 비용이 더 들 수 있단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션오일 교환방법

미션오일 교환하는 방법은 두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1. 드레인 방식

드레인방식은 미션오일 액체를 그대로 빼내서 교환하는 방식으로 미션오일 볼트를 풀어 오래된 오일을 뽑아준 뒤 새 미션오일을 부어주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 방식은 시간이 많이 들고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미션오일 교환주기 -14미션오일 교환주기 -15

2. 순환식 방식

순환식 방식은 미션오일 순환 기계를 이용하여 교환을 하는 방법으로 기계의 힘을 이용해 새 미션오일을 주입시키면서 오래된 미션오일은 밖으로 배출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순환식 방식은 적은 시간이 소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미션오일 교환주기 및 교체비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내용을 통해 엔진오일만큼 미션오일도 아주 중요하단것을 아셨을거라 생각이 듭니다. 무교환식이라 하더라도 꾸준한 자동차 점검을 통해 미션오일 상태를 체크 해 주시는것이 좋으며 비용도 공업사마다 천차만별이라 잘 알아보시고 방문하시는게 좋습니다. 귀찮다고 넘기지 마시고 사람도 아프면 병원에 가듯이 자동차도 정기적으로 점검을 통해 치료를 해주셔야 한단 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0/11/09 - [생활정보] - 차상위계층 기준 및 혜택 모두 알아보기

2020/11/07 - [이슈] - 실내체육시설 환급 신청방법 총정리

2020/10/28 - [생활정보] - 보일러 교체 지원금 받는법 쉽게 알아보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