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태크정보/부동산

계획관리지역 이란 확실히 알아보기 (+ 건폐율)

2021. 3. 8.
반응형

부동산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계획관리지역이란 단어를 많이 보셨을 텐데요. 오늘은 계획관리지역이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계획관리지역-이란-썸네일
계획관리지역

계획관리지역 이란 뭔지 알아보자

부동산에 대해서 공부를 하다 보면 조정대상지역, 투기과열지구, 제1종 주거지역, 2종 주거지역 등등 수많은 지역들이 세분화되어 나눠져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중 계획관리지역도 토지 이용 용도에 따라 나눠진 지역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계획관리지역 이란?

계획관리지역 이란, 2003년에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개정으로 인해 도시 지역이 아닌 비도시 지역의 한 부분을 관리지역으로 구분한 지역을 말합니다. 즉, 자연환경, 농림, 환경보전지역 등으로 관리가 필요한 지역을 말합니다. 대부분 도시가 아닌 시골에서 많이 볼 수 있는 형태로 건축할 수 있는 건축물이 한정적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계획관리지역-관리지역
관리지역

계획관리지역 건폐율

계획관리지역은 막 개발할 수 있는 땅이 아니라서 건폐율과 용적률이 정해져 있습니다. 계획관리지역의 건폐율은 40% 이하이며 용적률은 100% 이하입니다. 따라서 지을 수 있는 건축물이 한정적인데 대표적인 건축물로는 단독주택이 해당됩니다. 계획관리지역의 건폐율과 용적률은 지자체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계획관리지역-건폐율
계획관리지역-건폐율-용적률

 

여기서 건폐율이란 대지면적에 대한 건축면적의 비율을 말하는 게 100평 땅에 건폐율이 50% 라고 가정한다면 50평만큼 건물을 지을 수 있는 것이고 용적률이란 대지면적에 대한 건축 전체 비율을 말하며 100평 땅에 용적률 100%라고 한다면 총면적 100평까지 건물을 지을 수 있습니다.

 

 

즉, 건폐율과 용적률이 높아야 높은 건물과 큰 건물을 지을 수 있다는 것이고 낮을수록 낮은 건물, 작은 건물을 지을 수 있습니다.

 

계획관리지역-예시
계획관리지역-예시

계획관리지역의 가치는?

계획관리지역은 앞서 말씀드린 것만 살펴보면 농지, 자연보존지역, 관광지 등에 해당되긴 합니다만, 계획관리지역은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있는 토지이기 때문에 많은 부동산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지역이기도 합니다.

 

계획관리지역-가치
계획관리지역-가치

 

계획관리지역이 가치가 있는 이유는 첫 번째, 이미 개발되어 있는 도심지와 균형적인 발전을 위해 앞으로 미래 가치를 기대할 수 있는 점이 있습니다. 이는 과거 1기 신도시(판교신도시)를 계획할 때 이미 입증되기도 했습니다. 두 번째, 장기적으로 보면 도시지역으로 탈바꿈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지금도 수도권의 수요는 평택, 천안 등으로 넓어지고 있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계획관리지역이 도시화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계획관리지역-지도
계획관리지역-지도

계획관리지역에서 할 수 있는 행위

개발 화가 진행되지 않은 계획관리지역에서는 할 수 있는 행위가 한정적입니다.

 

  • 단독가구, 다가구주택, 다세대주택 등의 주택은 4층 이하만 건축 가능
  • 숙박시설은 660㎡ 이하만 건축이 가능
  • 휴게 음시 검, 제과점, 유흥업소, 일반음식점 입점 불가

위 세 가지가 계획관리지역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일반음식점 입점이 안된다는 점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대부분의 우리나라 계획관리지역은 논이나 산으로 이뤄져 있는 경우가 많으며 미래를 생각해서 투자를 하시는 분들도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계획관리지역-땅
계획관리지역-땅

 

오늘은 계획관리지역이란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건폐율과 용적률은 한정적이기 때문에 지금 당장의 가치는 없을지라도 판교신도시, 평택 지구 등을 생각한다면 수년 뒤에는 멋진 지역으로 재탄생할 수 있는 미래가치가 있는 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계획관리지역에 대해 궁금하셨던 점이 풀리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1/03/05 - [생활정보] - 실업급여 수급자격 정확히 알아보기 (+ 수급기간)

2021/02/23 - [제태크정보/부동산] - 분양가 상한제 적용지역 및 단점은 무엇일까

2021/02/21 - [생활정보] - 3월 제철음식 봄철에 먹어야 하는 음식 정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