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포크레인 자격증 비용 국비지원 취업 현실

2022. 4. 10.
반응형

요즘은 예전처럼 대학교를 나와 취업을 하는 것보다는 전문적인 자격증 하나를 취득한 뒤 해당 자격증으로 취업을 하는 분들이 많은 듯싶습니다. 오늘은 그중 하나인 포크레인 자격증 비용 및 국비지원 등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포크레인-자격증
포크레인-자격증

 

목차

    포크레인 자격증

    포크레인 자격증이란 굴삭기 운전기능사라고도 불리는데요. 대부분 건설 현장에서 포크레인을 많이 볼 수 있는데 해당 포크레인을 운행할 수 있는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봐야 하며 학원에서 취득하는 게 대부분입니다.

     

     

    포크레인 자격증 비용

    자격증인 만큼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비용이 필요합니다. 포크레인 자격증 취득 비용은 학원비와 시험비가 있는데요. 정확한 비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포크레인 자격증 학원 비용 : 1회 1시간 10만 원 정도
    • 필기시험 비용 : 14,500원
    • 실기시험 비용 : 27,800원

     

    포크레인-자격증-비용
    포크레인-자격증-비용

    포크레인 자격증 국비지원

    해당 굴삭기 운전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학원비는 대략 1시간에 10만 원 정도인데 사실 너무나 비용이 비싸다 보니 국비지원을 받아 학원을 다니는 사람이 많습니다. 국비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내일 배움 카드를 발급받으셔야 하며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으신 후 국비지원 학원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포크레인 자격증 자비 부담금

    위 처럼 내일배움카드로 굴삭기 운전기능사 학원을 등록하셨다면 전액 지원을 해주는데도 있겠지만 자비 부담금을 조금 내야 하는데도 있는데요. 직장이 있는 분들은 학원비의 20% 정도를 자비부담금으로 내야 하며 실업자인 경우 50% 정도 부담을 하셔야 합니다.

     

    굴삭기-운전기능사
    굴삭기-운전기능사

     

    포크레인 자격증 취득방법

    앞서 포크레인 자격증 취득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봐야하며 아래와 같은 과목으로 시험이 진행됩니다. 또한, 필기시험 실기시험 모두 60점 이상이여야 합격이 가능합니다.

     

    포크레인-자격증-취득방법
    포크레인-자격증-취득방법

    포크레인 자격증 취업 현실

    아무래도 포크레인 자격증은 남성분들이 취업을 하기 위해서 취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취업은 초보인 경우 대부분 최저시급을 받고 취업을 하게 되며 일용직으로 들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1년정도 경력을 쌓은 후에는 급여를 받고 4대보험을 받는 정규직 취업이 가능하며 이는 대부분 직장이 그렇듯 경력이 중요하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포크레인 자격증 취업 현실은 장점과 단점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장점은 경력만 쌓게 되면 인정을 받아 급여를 많이 받을 수 있단 점과 단점은 경력을 인정받기 까지 인내의 시간이 필요하단 점입니다.

     

    포크레인-자격증-취업
    포크레인-자격증-취업

     

    사실 굴삭기 운전기능사 즉, 포크레인 자격증 취득은 누구나 배우면 가능하고 취업도 어느 현장에서나 가능하지만 실제로 취업을 하게 되면 잡일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1년 이상되어야 그나마 경력을 인정하기 때문에 포크레인을 운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사실 우리나라 건설 현장 자격증들이 대부분 이런 현실인데요.

     

    하지만 최근에는 최저시급 이상을 받는 경우가 많고 건설 현장 인원이 부족하기 때문에 신입도 많이 쓴다고 하니 겁부터 내지 마시고 한번 도전부터 해보시는 게 좋을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오늘의 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1.12.02 - [생활정보] - 취업 잘되는 자격증 TOP 4 알아보기

     

    취업 잘되는 자격증 TOP 4 알아보기

    요즘은 대학교를 나와서 취직을 하는 것보다는 나만의 기술을 갖춘 후 취업을 하여 커리어를 쌓는 것이 더 현명한 듯싶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취업 잘되는 자격증을 따서 안정적인 직장 생

    k-myoni.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