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연예

[영화]기생충의 봉준호 감독 프로필, 필모그래피

2020. 4. 17.
반응형

<본 게시물에 사용된 이미지의 저작권은 위키디피아와 다음 영화에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영화 리뷰가 아닌 영화 감독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왔습니다.


우리나라에선 괴물, 옥자, 기생충, 마더 등 잘 알려진 감독 봉준호 감독인데요.

봉준호 감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봉준호 감독의 프로필


출생 : 1969년 9월 14일 대구에서 춫생

직업 : 영화감독, 각본가, 영화제작사

활동기간 : 2000년 ~


데뷔는 1993년 단편영화 '백색인'으로 데뷔 후 2000년 영화 '플란다스의 개'로 장편 영화 감독으로 데뷔 하였습니다.

두번째 장편 영화 바로 우리에게 잘 알려진 2003년에 개봉한 '살인의 추억' 

'살인의 추억'으로 인해 봉준호 감독은 스타덤에 오르게 됩니다.


이후 2006년 '괴물'로 1000만 관객을 돌파하며 살인의 추억이란 영화의 봉준호 보다 괴물의 봉준호 감독으로 더 유명해 졌죠.

이것에 그치지 않고 봉준호 감독은 계속하여 새로운 장르와 사회적 주제, 다양한 장르, 블랙 코미디를 주 특징을 하여 여러 영화를 제작 합니다.


헐리우드 배우를 캐스팅하여 '설국열차'란 영화도 흥행에 성공 하였고, 이후 '옥자'와 2019년 '기생충'이란 영화가 큰 성공을 거두게 됩니다.



봉준호감독

<봉준호 감독 출처 : 위키디피아>


이렇게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건 봉준호 감독의 삶을 엿보면 알 수 있는데요.

그는 중학교때 영화감독이란 꿈을 가지게 되었으며 청소년기를 영화광으로 보냈습니다. 영화에 대한 열정이 청소년기때부터 가득했던 그, 하지만 부모님의 반대로 대학 진학은 영화 연출을 전공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부모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영화 동아리의 일원으로 활동하면서 계속하여 영화광으로 지낼 수 있었죠.


그 후 1994년 영화진흥위원회 부설 한국영화아카데미 연출전공을 수료하였고 많은 단편 영화를 제작 하게 됩니다.


옥자

<옥자 포스터 출처 : 다음 영화>


그의 경력을 살펴보면,

1996년~2002년 초기 

박기용 감독의 데뷔작에 대한 시나리오와 조감독으로 참여 하였고 여러 영화에 각본을 쓰게 되면서 지내게 됩니다.

그 후 2000년 드디어 자신의 첫번째 영화 데뷔작인 '플란다스의 개'를 제작하게 되었지만 비평가들의 평가는 긍정적이였지만 흥행에는 실패하고 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영화는 스페인의 국제영화제 공식경쟁부문에 초청되게 되며 홍콩의 슬램댄스 국제 영화제와 뮌헨 영화제에서 신인 감독상을 수상 하게 됩니다.


2003년~2009년 

그 후 봉준호 감독의 두번째 영화인 '살인의 추억'-경기도 화성에서 일어난 연쇄살인범에 대한 이야기 가 개봉되었고 525만명의 관객수를 기록하며 대중적인 성공을 거두게 됩니다.

'살인의 추억'에 주연으로 나온 송강호씨도 남우주연상을 수상하게 되며 호평을 받게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해외에도 초청되며 이례적인 호평을 이어나갔습니다.

그 후 2006년 영화 '괴물'이 개봉하게 되는데요, 제가 중학교때 개봉 한 영화지만 지금까지도 기억에 남는 영화로 꼽을 만큼 한국영화에는 충격적으로 다가온 영화였습니다.

사회비판과 풍자를 녹여낸 블랙코미디. 우리나라 영화에선 그동안 볼 수 없었던 첨단 CG작업. 등등 흥행 돌풍을 일으키며 1300만의 관객수를 동원하며 성공적인 기록을 남깁니다.

또한, 칸 국제 영화제에도 초청되며 이때부터 봉준호 감독의 인생은 달라지기 시작합니다.


2011년~2018년 

그 후 2013년 프랑스의 그래픽 소설을 기반으로 한 영화 '설국열차'를 발표 했으며, 냉전시대 갑자기 혹독한 추위가 닥친 지구를 배경으로 난방과 식량자급이 가능한 설국열차가 유일한 생존처가 된다는 내용으로 그의 헐리우드 데뷔작이기도 합니다.

송강호, 고아성을 비롯해 해외 유명 크리스에반스, 틸다 스윈튼 등이 출연을 하며 '도빌 미국 영화제'의 폐막작으로도 선정이 됩니다.

2014년 설국열차는 10대 최고의 영화에 대한 목록에도 선정 됩니다.

그 후 2015년 봉준호의 다음 영화인 '옥자'가 발표되었고 칸 국제 영화제 공식경쟁부문에 초청되어 초연되었습니다. 영화 자체에 부정적인 반응도 있었지만 4분동안 기립박수를 받았고 2017년에 넷플릭스에 공개되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습니다.



기생충


<기생충 포스터 출처 : 다음 영화>


그 후 현재.

드디어 영화 '기생충'을 공개합니다. 사회의 극과 극에 위치한 두 집단의 이야기를 통해 대한민국 깊숙이 존재하는 빈부격차의 문제를 비판하며 해외에서도 높은 작품성을 인정 받게 됩니다.


2019년 칸 국제 영화제에서 최고의 명예인 황금 종려상을 수상하며 만장일치로 수상한 최초의 한국 영화가 됩니다.

2019년 말에는 전 세계 박스오피스에서 1억 1500만달러의 흥행 수익을 기록하며 2020년 1월 골든 글로브상에서 한국 영화 최초로 외국어 영화상을 수상하게 됩니다.

또, 미국 아카데미상에서 최우수 국제영화상, 최우수 작품상, 최우수 감독상, 최우수 각본상을 수상하며 4관왕을 차지하는 쾌거를 이루고 봉준호 감독은 세계적 거장으로 떠오르게 됩니다.


이렇게 봉준호 감독의 삶과 필모그래피와 수상 내역을 살펴 보았습니다.


우리나라의 감독이라는 사실에 더 뿌듯하며 앞으로의 행보가 더 기대되는 봉준호 감독.

좋은 작품으로 다시 우리 곁으로 찾아오길 기대 해 봅니다!


감독을 알고 그 감독의 영화를 보면 새롭게 보이듯이 봉준호 감독의 필모그래피와 경력등을 살펴보고 영화를 보면 어떨까요?


이상 김묘니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