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태크정보/부동산

다가구 다세대 차이점 쉽게 알려드려요.

2020. 9. 14.
반응형

다가구 다시대 차이점 01

우리나라의 주거 형태는 아파트 형태가 제일 많고 그다음이 다가구, 다세대 주택이 아닐까 싶습니다. 여기서 다가구, 다세대 주택의 개념을 모르시는 분들과 다가구 다세대 차이점이 무엇인지 헷갈려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오늘은 다가구 다세대 차이점에 대해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다가구 다세대 차이점


1. 다가구 주택

다가구 주택이란, 주택면적이 660m2 이하이고, 독립된 주거환경이 가능한 주택을 말합니다. 층수는 3층 이하로만 가능하며 총 가구수가 19가구 이하여야 다가구 주택으로 인정이 됩니다.

 

다가구 다시대 차이점 02다가구 다시대 차이점 03

위에 사진처럼 생긴 집을 한번쯤 보셨을거라 생각이 듭니다. 바로 이러한 빨간벽돌로 되있고 문은 여러개로 되있던 주택이 예전 80년대 90년대에 많이 지어진 다가구 주택입니다. 예전에는 이렇게 빨간벽돌집으로 많이 불렸지만 현재는 아래 사진처럼 빌라처럼 보이는 다가구 주택도 많습니다.

 

다가구 다시대 차이점 04

생긴것은 다세대(빌라)처럼 생긴거 같아도, 다가구 주택은 단독주택이라고도 불리는데 즉 집주인이 한명이라는 뜻입니다. 세대수가 10세대라고 그 10세대의 실 집주인은 1명으로 만약 다가구 주택을 매매할경우엔 통으로 매매하는경우가 많습니다. 

 

2. 다세대 주택

다세대 주택이란, 흔히들 말하는 빌라 즉 연립주택을 말합니다. 다세대 주택은 아파트와 같이 공동주택에 속하며 각 세대별로 분양이 가능합니다. 층수는 4개층 이하로 지을수 있으며 세대수는 19세대를 넘을 수 없습니다.

 

다가구 다시대 차이점 05다가구 다시대 차이점 06

위 사진처럼 보이는것이 다세대 주택이며 다가구 주택, 다세대 주택 헷갈릴수 있으니 제일 정확하게 구분하는 방법은 등기부등본 및 건축물대장을 떼보는것이 제일 정확합니다.

 

다가구 다시대 차이점 07

만약 층수를 산정할때 1층이 필로티 구조가 반 이상의 면적이 넘을때 해당층은 주택의 층수에서 제외 됩니다. 다세대 주택은 각 세대별로 등기를 따로하며 세대별로 집주인이 어려명이며 매매시에 한 세대씩 매매가 가능합니다. 주택면적은 660m2 이하이며 4층 이하여야 합니다. 

 

다가구 주택, 다세대 주택의 장점과 단점은?


다가구 다세대 차이점을 알아보았습니다. 다가구 주택 장점과 단점, 다세대 주택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다가구 주택부터 알아보겠습니다.

1. 다가구 주택의 장점, 단점

우선 다가구 주택의 장점이란 한 사람이 한 건물을 다 운영하면서 맨 꼭대기 층에 집주인이 거주하면서 나머지 층은 임대를 주며 임대소득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많은 노년층이 노후 준비를 위해 다가구 주택을 매입하는 경향이 크며 안정적으로 임대소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인기가 많습니다. 

또한, 다가구 주택의 장점은 단독주택으로 1주택으로 잡히기 때문에 양도세, 종부세 및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 때문에 공동주택에서 다가구 주택으로 눈을 돌리시는 투자자분들도 많다 합니다.

 

다가구 다시대 차이점 08

다가구 주택의 단점은 한 건물을 주인이 다 관리하다보니 운영 및 관리가 힘든점이 있습니다. 또한 다가구 주택은 다른 공동주택에 비해 취득세가 높은 편이며 큰 투자금이 든다는것이 단점입니다. 또한 공실이 생기면 그에 대한 대출이자는 그대로 나가고 나중에 매도시 조금 더 오래 걸릴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가구 다시대 차이점 09

2. 다세대 주택의 장점, 단점

다세대 주택의 제일 큰 장점은 관리비 및 부대비용이 적다는것이 큰 장점입니다. 아파트에 비해 관리비가 적게 들어가며 요즘 빌라들은 엘레베이터 및 인테리어도 잘 되있는 대신 시세가 저렴해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수 있단것이 큰 장점입니다.

 

하지만 다세대 주택의 단점은 아파트에 비해 시세상승이 적을뿐 아니라 나중에 매도시에도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세대 주택을 투자하시거나 실거주 하실 분들은 나중에 향후 발전 가능성을 따져서 잘 구입하신다면 시세 상승도 보면서 좋은 주택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다가구 다세대 차이점 및 다가구 다세대 주택의 장.단점을 알아보았습니다. 다가구 주택이던 다세대 주택이던 노후 준비를 위해 구입 예정이시라면 향후 발전 가능성을 잘 따져서 구입을 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아무래도 아파트 가격이 너무나 상승을 하다보니 신혼부부, 청년층 등 다양한 사람들이 다세대 주택을 선호 하는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09/11 - [제태크정보/부동산] -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및 제외 대상 확인 방법

2020/09/05 - [제태크정보/부동산] - 오피스텔 주택수 포함 여부의 진실

2020/09/01 - [제태크정보/부동산] - 임대사업자 부기등기 의무 및 보증보험 가입 안하면 과태료

2020/08/23 - [제태크정보/부동산] - 근린생활 시설이란? 용도변경 및 알아두는게 중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