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제태크정보/부동산

무주택자 기준 확인 방법 핵심정리

2021. 1. 21.
반응형

청약 당첨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몇가지 조건이 필요한데 그 중 하나가 무주택자 세대주여야 청약 당첨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렇다면 무주택자 기준은 무엇이 있을까요?

 

무주택자 기준 썸네일

무주택자 기준 확인 방법 핵심만 정리

무주택자란 말그대로 주택을 소유하고 있지 않는 사람을 말합니다. 전세 또는 월세에 거주하면서 세대주인경우를 무주택 세대주라 하고 무주택자 기준에 적합할 시 아파트 청약 당첨의 확률은 높아지는데 더 자세한 무주택자 기준을 알아보겠습니다.

 

무주택자 기준

1. 세대 전원 무주택

무주택자 기준은 세대에 속한 자 전원이 무주택일 경우여야 합니다. 만약 세대당 한사람이라도 본인 명의의 주택을 소유하고 있을시 무주택자가 아닌 유주택자로 분리됩니다. 이럴경우에는 주택 소유한 사람과 세대분리를 통하여 무주택자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무주택자 기준

2. 부부 무주택 기준

만약 결혼을 한 부부라면 청약신청자 및 배우자의 무주택기간을 산정하게 됩니다. 혼인 신고일부터 청약일까지의 무주택기간을 산정하게 되는데 만약 중간에 주택을 보유하고 있다가 매도를 하셨다면 매도하신 날짜부터 다시 무주택 기간을 계산하게 됩니다. 

 

무주택자 기준 배우자

3. 오피스텔 주택수 포함?

만약 오피스텔을 보유하고 있는데 오피스텔도 주택으로 포함되는지 궁금하신 분들도 계실텐데요. 오피스텔이 주거용 오피스텔일 경우에는 주택으로 간주하여 유주택자로 분리됩니다. 따라서 업무용 오피스텔 보유시에만 주택수에 포함이 안되는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택이 있지만 무주택자 기준이 되는경우

주택이 있지만 무주택자가 되는 기준 첫 번째, 전용면적 20㎡ 이하의 주택을 소유했을때 입니다. 단, 전용면적이 20㎡ 이하라도 2세대 이상 소유했을시 무주택자 기준에서 제외가 됩니다. 또한, 20년 이상 경과된 주택이나 상속 받은 주택이 있다면 무주택자에 해당됩니다. 마지막으로 수도권, 도시지역이 아닌 지역에 전용면적 85㎡ 이하의 단독주택은 주택수에 포함이 되지 않습니다.

 

주택이 있지만 무주택자일때

무주택자 확인방법

무주택자 확인방법은 간단합니다. 청약홈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주시고 메뉴탭에 청약자격확인 메뉴를 눌러줍니다.

 

무주택자 확인방법

 

청약자격확인 소메뉴에서 주택소유확인 메뉴를 눌러줍니다.

 

무주택자 청약홈

 

주택소유확인을 눌러주시면 주택소유확인에 대한 설명과 기타 공지사항을 읽어보신 뒤 고유식별 정보처리에 대한 확인을 '예'로 해준 뒤 조회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무주택자 확인방법 2

 

조회하기 버튼을 누르면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건축물대장정보와 부동산거래내역, 재산세정보가 나오는데 무주택자라면 없다고 나올것이고 주택이 있다면 아래처럼 건축물대장정보와 재산세정보에 물건지 정보가 나오게 됩니다.

 

무주택자 확인방법 3

청약홈에서 제공하는 주택소유확인으로 주택수와 재산세 등의 정보를 알 수있어 유용하고 청약일정확인, 청약연습도 가능하니 한번 들어가보시는것도 좋을듯 싶습니다.

 

무주택 기간 가점

무주택자가 청약에 당첨되기 위해서는 무주택기간 가점 점수가 필요한데 총 32점 만점이고 유쥬택자일경우 0점, 1년 미만 무주택자 2점, 1~2년 미만 무주택자 4점, 2~3년 미만 무주택자 6점으로 2점씩 늘어나며 15년 이상 무주택기간을 유지시에는 32점 만점을 받게 됩니다.

 

무주택 기간 가점

 

무주택 기간 가점 확인 서류는 주민등록등본, 건물등기사항 전부증명서, 건축물대장등본, 가족관계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가 필요합니다. 만약, 무주택 기간이 거짓으로 밝혀질경우 청약 당첨이 물거품이 되고 다시는 청약을 할 수없게 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무주택자 기준 및 무주택자 확인방법, 무주택 기간 가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무주택자에 해당이 안되시는 분들이 많다고 해요. 따라서 알려드린 방법대로 확인 해보시고 청약에 도전하신다면 좋을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01/20 - [제태크정보/부동산] - 임대사업자 등록 장단점 확실히 정리

2021/01/19 - [제태크정보/부동산] - 조정대상지역 이란 어디일까 (+ 40곳 규제내용)

2021/01/16 - [생활정보] - 연말정산 월세공제 조건 방법 확실한 정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