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제태크정보/부동산

오피스텔 매매시 주의사항 꼭 확인하세요.

2020. 10. 10.
반응형

오피스텔 매매시 주의사항 알고 계신가요? 요즘은 부동산 대책, 부동산 정책이다 해서 사회에서 부동산처럼 핫한것은 없는것 같습니다. 특히 취득세 인상으로 인해 수도권 2주택자 부터는 8%, 3주택자 취득세는 12%로 크게 인상이 되면서 취득세 인상에 해당 되지 않는 오피스텔로 많이들 관심을 갖는거 같습니다.

 

오피스텔 매매시 주의사항-1

오피스텔 매매시 주의사항 꼭 확인 해 보세요.

오피스텔 매매시 주의사항

1. 오피스텔 관리비를 확인하라.

첫번째 오피스텔 매매시 주의사항으론 오피스텔 매수 전 관리비를 확인 해 보셔야 합니다. 오피스텔은 다른 부동산(주택)과 다르게 관리비가 높게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매수 예정인 오피스텔 주변에 다른 오피스텔이 있다면 전용면적이 비슷한 다른 오피스텔의 관리비는 어느정도 나오는지 파악 후 매수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잘못했다간 터무니없는 관리비에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오피스텔 매매시 주의사항-2

2. 오피스텔 취득세 확인

두번째 오피스텔 매매시 주의사항은 취득세를 확인 하셔야 합니다. 최근 710 부동산대책으로 인해 취득세가 인상이 되면서 오피스텔 또한 타격을 입게 되었습니다. 오피스텔은 4.6%의 취득세율이지만 오피스텔 취득 후 다른 주택을 구입하게 되면 다른 주택의 취득세는 8%가 됩니다. 반대로 주택 구입 후 오피스텔 취득시엔 4.6%의 취득세입니다.

 

 

또한, 오피스텔은 취득세 감면 대상이 아닙니다. 따라서 오피스텔을 구입하시기 전에 취득세, 등록세 등 세금을 미리 계산 해 보셔야 합니다.

 

오피스텔 매매시 주의사항-3

3. 오피스텔 전용면적 확인

세번째 주의사항은 오피스텔 전용면적을 확인 해 보셔야 합니다. 보통 아파트 같은 주택의 전용면적률은 70%가 넘는 전용률이라 합니다. 하지만 오피스텔은 주택과는 다르게 전용률이 평균 50%라 실제로 계약하실때 오피스텔을 방문 하셔서 전용면적을 확인 하시고 계약하시는것이 중요합니다.

 

오피스텔 매매시 주의사항-4오피스텔 매매시 주의사항-5

4. 오피스텔도 종부세 대상이 된다.

네번째 오피스텔 매매시 주의사항은 오피스텔도 종부세 대상이 될 수 있단점입니다. 오피스텔을 만약 업무용이 아닌 주거용 오피스텔을 매입시엔 종부세 대상에 포함이 됩니다. 따라서 오피스텔이라 해서 종부세 대상에 포함이 안되겠지 하고 무턱대고 오피스텔을 매입하셨다가 손해를 보실 수 있습니다.

 

<5. 오피스텔 전입신고가 가능한지 확인

마지막으로 다섯번째 오피스텔 매매시 주의사항은 오피스텔은 건축법 상 주택으로 보지 않고 업무시설로 보기 때문에 전입신고가 가능한 오피스텔인지 확인 해 보셔야 합니다.

만약, 오피스텔이 주택 수 포함에 안되는줄 알고 주거용 오피스텔을 매수하셨다면 주거용 오피스텔은 전입신고가 가능하기 때문에 오피스텔 1가구 2주택으로 잡혀 임대사업자에게 부담을 안길 수 있습니다. 만약 전입신고가 안되는 오피스텔을 매수하시길 원하신다면 주거용 오피스텔이 아닌 업무용 오피스텔을 구입하셔야 합니다.

오피스텔 매매시 주의사항-6오피스텔 매매시 주의사항-7

오피스텔 매매시 주의사항 그밖의 사항

위에 언급드린 다섯가지의 주의사항 말고도 양도세, 보유세 등을 고려하셔서 오피스텔을 매입하셔야 하며, 오피스텔 주택수 포함 여부등을 파악하셔야 합니다.

 

오피스텔 매매시 주의사항-8

또한, 오피스텔을 시세차익으로 운영할시엔 오피스텔이 역과의 접근성은 어떤지, 직주근접 오피스텔인지 확인 해 보셔야 하며 오피스텔은 다른 부동산에 비해 시세차익이 적기 때문에 시세차익을 노리실 경우엔 2룸이상의 오피스텔을 구입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오피스텔 매매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부동산 규제로 인해 최근 오피스텔이 인기가 높아 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계약은 신중한것으로 직접 임장도 가보시고 세금 및 규제사항 등을 잘 확인 하셔서 계약을 하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2020/07/14 - [제태크정보/부동산] - 오피스텔 1가구 2주택 여부 확실히 알아보기

2020/09/05 - [제태크정보/부동산] - 오피스텔 주택수 포함 여부의 진실

2020/10/01 - [제태크정보/부동산] - GTX 노선도 a,b,c 언제 개통?(수혜지역)

2020/09/11 - [제태크정보/부동산] -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및 제외 대상 확인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