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제태크정보/부동산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 쉬운 방법 정리

2020. 11. 25.
반응형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 쉬운 방법으로 따라하세요.

 

오피스텔 공시지가 조회 1

 

요즘은 종부세, 재산세 등의 보유세로 인해 아파트 및 주택보다는 오피스텔로 눈을 돌리시는 부동산 투자자들이 많으신거 같습니다. 하지만 오피스텔은 아파트, 빌라와 같은 주택과 달라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에서 공시가격을 따로 조회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 쉬운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공시가격 이란?

먼저 오피스텔 공시가격을 알기 위해서는 공시가격이란 개념을 아셔야 합니다. 공시가격이란, 기준시가와 같은 말로 오피스텔의 크기, 종류, 위치, 매매상황 등을 고려하여 1년에 한번씩 토지 및 건물에 대한 가격을 정하는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시가격은 매매할때 사용되는것이 아니라 보유세 등의 세금 계산에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오피스텔 공시지가 조회 2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

본격적으로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포털 검색창에 '홈택스'라고 검색을 해 준 뒤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을 해줍니다.

 

오피스텔 공시지가 조회 3

홈택스에 접속하시면 메인화면이 뜨는데, 메인화면 위에 메뉴에서 조회/발급 메뉴를 눌러줍니다. 홈택스로 오피스텔 공시가격을 조회하기 위해서 따로 회원가입 절차는 필요 없습니다.

 

오피스텔 공시지가 조회 4

조회/발급 메뉴를 누르시면 여러 소메뉴들이 나오는데, 여기서 기타 조회에서 스크롤을 내려 기준시가 조회를 눌러줍니다. (기준시가, 공시가격 같은 의미의 말입니다.)

 

오피스텔 공시지가 조회 5

기준시가 조회를 눌러주시면 기준시가 안내와 같이 아파트/연립주택, 상업용건물/오피스텔, 골프회원권, 건물기준시가(양도), 건물기준시가(상속,증여)가 나옵니다. 여기서 우리가 필요한것은 오피스텔 공시가격이니 상업용건물/오피스텔을 눌러줍니다.

 

오피스텔 공시지가 조회 6

상업용건물/오피스텔을 눌러주시면 2020년 최신버전의 기준시가 및 공시가격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2021년 공시가격은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니 내년에도 이용하시면 됩니다. 내가 궁금한 오피스텔의 소재지 정보를 검색 해 봅니다.

 

오피스텔 공시지가 조회 7

저는 우리나라 서울의 노른자땅이라 불리는 서울시 강남구의 오피스텔 공시가격을 조회 해 보겠습니다. 지번주소와 도로명주소로 조회가 가능하며 '강남대로'라고 도로명 주소에 한번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오피스텔 공시지가 조회 8

강남대로라고 검색을 하니 그 주변의 오피스텔이 다 나오는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역삼디오슈페리움을 한번 클릭 해 보았습니다.

 

오피스텔 공시지가 조회 9
오피스텔 공시지가 조회 10

보시면 입력주소와 함께 상세주소를 기입하라고 나옵니다. 저는 예시로 한번 동, 층, 호, 공시가격 고시년도를 검색 해 보았습니다. 그럼 아래 사진처럼 고시일자, 단위면적당 기준시가, 건물면적이 나오고 오피스텔 공시가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고시일자는 매년 바뀌게 되며 면적과 오피스텔이 위치한 지역에 따라서 공시가격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인기가 많은 오피스텔일수록 공시가격은 높은것이 당연하겠죠? 요즘 오피스텔 투자를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아 미리 공시가격을 알아보고 투자를 생각하시는것도 현명한 방법입니다.

 

오피스텔 공시지가 조회 11

오피스텔 매매시 주의사항

일반 아파트 및 빌라 등의 주택에서 오피스텔로 투자처를 변경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이럴때 오피스텔 매매시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우선, 오피스텔 보유시 관리비를 확인 하셔야 합니다. 오피스텔은 전용면적이 작은 대신에, 공용면적 및 관리인 등을 두기 때문에 아파트 보다 관리비가 많이 나오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오피스텔 매매전 관리비 확인은 필수 입니다.

 

오피스텔 공시지가 조회 12

두번째는, 오피스텔 전용면적을 확인하는것 입니다. 오피스텔은 아파트와 다르게 전용면적률이 평균 50%라 실제로 전용면적만 보고 오피스텔을 방문했다 전용면적이 작아 실망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세번째는, 오피스텔에 전입신고가 가능한지 확인하기 입니다. 업무용 오피스텔일 경우 회사의 업무시설로 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입신고가 불가능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업무용인지 주거용 오피스텔인지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오피스텔 공시지가 조회 13
오피스텔 공시지가 조회 14

계속되는 전세난 및 부동산대책과 종부세 논란으로 인해 부동산 시장에 말이 많습니다. 이럴때 피해갈 수 있는 투자처가 오피스텔이 아닌가 싶겠지만 오피스텔도 종부세 과세 대상이 될 수 있으니 잘 알아보시고 투자를 하셔야 합니다.

 

오피스텔 공시지가 조회 15

이렇게 오늘은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 방법 및 오피스텔 매매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 방법은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아파트 및 다세대 주택의 공시가격이 궁금하시다면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0/11/22 - [제태크정보/부동산] - 1가구 2주택 세금 쉽게 핵심 정리

2020/11/19 - [제태크정보/부동산] - 11.19 전세대책 및 부동산대책 내용의 진실은?

2020/11/03 - [제태크정보/부동산] - 양도소득세 장기보유특별공제 쉽게 정리

2020/10/10 - [제태크정보/부동산] - 오피스텔 매매시 주의사항 꼭 확인하세요.

반응형

댓글